본문 바로가기

독서

고영성 작가님이 알려주는 서평 팁

어떤 책을 읽고 책의 내용을 자기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서평쓰기이다.

"완벽한 공부법" 책 기억편에서 인출효과라는 개념이 나온다. 어떤 내용을 쓰기 또는 말하기를 통해 끄집어 내려는 노력을 할 때

뇌가 더 활성화되고 장기기억으로 갈 확률이 높다고 했다.

즉, 서평을 쓴다는 것은 습득한 정보의 내용을 인출해 봄으로써 그 내용을 장기기억으로 넘길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는 행위인 것이다.

하지만 개념적으로 내용을 알지만 막상 서평을 쓰는 것이 막막해 고민하던 중에 영상 하나를 찾을 수 있었다.


고영성 작가님이 알려주시는 처음 서평을 쓰는 사람을 위한 팁! 

https://www.youtube.com/watch?v=_H9Pqg8s_0M


서평을 어떻게 써야할지 막막 했던 나에게 서평을 당장이라도 써볼수 있게 하는 꿀팁들이였다.

내용을 요약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1~3번은 마인드셋, 4~10번은 실천 방안)


(마인드셋)

1.  서평을 왜 써야하는지 잊지마라

     - 서평은 내용을 자기화 하는 것이고 서평을 써야 독서의 효과가 극대화 된다.

2. 서평쓰기를 두려워 하지 말 것!

3. 서평은 정해진 형식이 없다.

    - 무언가 형식이 있을거라고 생각하는 순간 쓰기를 시도 조차 할 수 없을 것이다.(공감..)


(구체적 실천 방안)

4. 한줄 평으로 시작하라.

5 .의식의 흐름대로 쓰기.

6. 책을 읽으며 "밑줄 또는 접은 부분" 을 필사해 보기

    - 필사를 할 때 팁은 어떤 내용을 읽어보고 그 부분을 기억해서 최대한 다시 적어보려고 해보는 것. 이러한 과정은 작가의 문체를 간접적으로 체화 시킬수도 있을        것이고 인출효과를 통해 장기기억에도 도움될 것이다.

7. 필사한 부분에 대해 의견을 적어본다.

8. 챕터별로 요약하기 (모든 챕터가 아니여도 최소 임팩트가 있었던 부분 요약해 보기)

9. 요약에 대한 자기 생각 쓰기

10-1. 서평 도입부에 이 책을 읽게 된 계기 써보기

10-2. 작가의 프로필과 책의 서문을 읽어 책소개 해보기.


앞으로 서평을 최대한 많이 써보면서 서평이 습관이 되도록 노력해야겠다!!